:::한국인을 위한 인도 부동산 사이트:::
자동로그인
 
 
 

1564.   140 
힌디어의 역사 및 변화
추천 : 0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20-03-17 14:27:08 조회수 : 10
안녕하세요, 까마인디아 박혜민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힌디어의 역사 및 변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힌디어는 북인도를 중심으로 사용되는 인도 최대 언어입니다. 힌디어는 언어 사용자 수가 많으며 경제 규모 면에서 인도는 어디에 내놔도 빠지지 않지만 여전히 비주류 언어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힌디어 사용인구는 생각보다 훨씬 많으며 12억 인도 인구의 70~80%가 힌디어를 사용합니다.
영국의 인도에 대한 통치정책과 사회제도가 인도인들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현대식 교육의 도입은 전통적인 인도 사회와 관념을 무너뜨리는 커다란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이에 인도는 현대식에 문화에 바로 타협한 것은 아니었으나 영어를 배워 새로운 사회의 일원이 되려고 하였습니다.

힌디어의 역사와 변화)
힌두들은 새로운 서구의 지식과 사고 그리고 언어를 배움으로써 그들의 종교와 사회가 재건되고 개혁되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힌두들은 힌디어를 장려하고, 발전시키려는 자세를 취하였습니다. 이러한 열정은 힌두교 부흥과 전통문화를 장려하는 민족주의 운동으로 이어졌습니다. 힌두 사회의 민족주의 욕구는 과거 무슬림 통치 시대의 모든 것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였습니다.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볼 때, 힌두의 복고적 부흥 운동은 힌두교의 전통과 이상의 부활을 의미하며, 산스끄리뜨어화된 힌디어가 우르두어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인도의 민족주의 운동은 인도인의 근대적 자각 운동에서 비롯되었으며 처음의 자각 운동은 그들의 종교 및 사회 개혁 운동으로 나타났습니다. 근대적 종교 사회개혁 운동의 경우 영어 교육의 보급에 대한 반응으로 보입니다. 힌두교에서 가장 대중적인 람(Rama) 신과 끄리쉬나 신의 탄생지와 활동 무대가 모두 힌디어 사용 지역이란 점에서 힌디어는 우르두어와 달리 힌두 공동체에게 매우 의미 있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힌디어와 우르두어의 역사)
각 힌디어와 우르두어의 사용자는 그들의 언어가 가장 오래된 언어라고 주장합니다. 두 그룹 모두 자신의 언어를 선호하였습니다. 이 두 언어에 대한 다른 실증을 거친 후에 학자들은 마침내 언어의 합병을 의미하는 ‘레크따(Rekhta)’라고 불리는 단일 언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는 당시 존재했던 모든 기존 언어의 정취를 가졌습니다. 힌두스따니(Hindustani)라는 용어로 이 두 언어를 모두 다루려고 했지만 성공하지 못하였습니다.
힌디어 지지자들은 보통 우르두어를 사기, 기만 및 기타 여러 사회적 악의 주동자라고 여기며 힌디어는 진실, 정직 및 기타 미덕을 향상하는 원천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논쟁이 지속되었으며 1900년 힌디-우르두어 논쟁은 새로운 차원으로 접어들었습니다. 우르두어 지지자들은 집회를 열고 인도 북부 전역에서 항의 회의를 열었습니다. 힌디어 지지자들은 힌두교 언론에 힌디어를 전폭 지원했습니다. 이후, 인도의 독립 투쟁이 본격화되면서 마하뜨마 간디는 공동체주의에 바탕을 둔 언어 문제와 정치적 혼선이 영국 통치자들 때문이라는 것을 감지하였습니다. 이에 공통 변형 형태인 하나의 언어를 다루려고 하였지만 이 또한 언어분할 때문에 국가 분립 후에 시들해졌습니다.

*출처) 영령 인도에서의 힌디-우르두어 분쟁: 힌두-무슬림의 분리된 정체성의 발상 – 이은구
우르두어의 역사와 기원
인도 내 힌디-우르두어 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