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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온라인 교육 시장 동향
추천 : 2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20-02-13 12:26:44 조회수 : 9
안녕하세요. 까마인디아 박혜민 사원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인도 온라인 교육 시장 동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Nirmala Sitharaman 재무 장관은 2020년 연합 예산을 발표하면서, 새로운 교육 정책에 대해 강조하며 정부는 2020-21년에 교육 부문에 약 99,300 crore 루피를, 기술 개발을 위해 약 3,000 crore 루피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월드뱅크에 따르면, 인도의 인구는 13억 명에 다다랐으며 그 중 취학 연령 해당 인구는 약 2억 6천만 명 정도입니다. 이들은 모두 학교 교육 및 온라인 교육을 받아야 하며 현재 디지털화 및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인해 온라인 교육 시장은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인도 온라인 교육 시장 정책 동향)
구글이 발표한 인도 온라인 교육 서비스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온라인 교육 서비스 시장은 2021년까지 약 19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인도에는 약 3,500여개의 온라인 교육 관련 스타트업이 존재합니다. 정부는 교육 예산을 늘리기 위한 재정적인 공간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정부가 예산안으로 잡은 99,300 crore 루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이를 인식하고 접근 방식을 바꾸고, 교육에 대한 더 많은 민간 투자를 유치해야 합니다.
소외계층 학생들이 이러한 사립 교육 기관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정부는 교육 예산에서 장학금 배분을 늘려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등 교육이 기술과 연계하여 발전함에 따라 공식 교육은 점점 더 전문화된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최고 100개의 NIRF 등급 기관이 온라인 학위를 수여하고 있으며 NIRF 등급 기관에서 제공하는 학위 수준의 본격적인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발표한 것을 환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도 온라인 교육 시장의 장점)
현재 인도 내에서 강의실 교육 비용이 175%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에 온라인 교육 서비스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15~40세 연령대에서 온라인 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지만, 소득이 낮은 인도의 인구가 거의 48%에 해당되며 이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교육을 목표 시장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이에 인도 온라인 교육의 참여와 미래 잠재력은 분명하며 한국 기업의 진입 가능성에 대한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온라인 교육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인도 청소년 및 성인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여 모든 교육 자료를 간편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학위 인정
인도의 DEC(Distance Education Council)는 온라인 학위를 인정하고 있으며 인도의 많은 회사와 고용주에 의해 승인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교육을 받도록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이를 활용한 많은 콘텐츠 제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3. 자신만의 속도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같은 교실에서 교육을 받아도 학생들의 교육 수준은 모두 다릅니다. 이것은 전통적인 교육의 심각한 단점이므로 이를 인도 내 현지 학교에서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도 온라인 교육 시장 경쟁 동향)
인도 전체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거시적인 전망을 비롯하여 벵갈루루, 델리 NCR 및 뭄바이의 3대 스타트업 허브 지역이 우위를 점하는 것은 교육시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2014년 ~ 2019년 사이 교육 시장 자금 규모에서 3개의 스타트업 허브와 거래 건수는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중 벵갈루루는 2019년 온라인 교육 시장의 정점을 찍었습니다. 주요 기업으로는 미국의 Coursera와 Duolingo가 있으며 인도의 BYJU’s, Photomath, Quiz apps 등이 있습니다.

인도 온라인 교육 시장 진출 방안)
오늘날 대부분 온라인 교육 시장의 스타트업은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의 노동인구가 전체 인구의 67% 이상이며 재숙련 및 기술 개발이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에게 온라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올바른 기술 및 새로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우리나라 기업의 진출 방안으로는 하기와 같습니다.

1) 인도 스타트업 온라인 교육 서비스 스타트업 기업 혹은 현지 내에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하는 회사와 협력을 통해 현지 시장에 진출해야 합니다.
2) 인도 내 인기 있는 온라인 교육 코스를 인식하고,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접근력이 높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야 합니다.
3) 정부 차원에서 온라인 교육 관련 민간 업체에 대한 지원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를 활용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출처) KOTRA - 2020 국별 진출 전략 (인도)
까르니마따 사원
반가라 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