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위한 인도 부동산 사이트:::
자동로그인
 
 
 

1544.   139 
인도 배달 음식 시장 동향
추천 : 2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20-02-12 12:53:54 조회수 : 8
안녕하세요. 까마인디아 박혜민 사원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인도 배달 음식 시장 동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도 내 1인 가구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인도 청년층이 교육/일자리를 위해 도시에 자리를 많이 잡으려고 합니다. 인도 1인가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배달 음식의 천국으로 거듭나면서 나오는 말입니다. 2015~2016년에 시행된 국가가족보건조사 데이터를 사용해 1인 가구를 구성하는 이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인도의 1인 가구 비율은 약 4.1%였습니다.
하지만 이내 2019년 1인 가구는 약 10% 이상의 지표를 보여주며 인도 내 일일 온라인 음식 배달 주문량도 200만건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이는 1인 가구의 증가뿐만 아니라 아침 식사와 스낵, 야식까지 다양하게 음식을 주문하는 소비자가 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90년대 개방 이후로 도시화와 인터넷 보급의 확대, 포장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해 배달을 이용하는 인구가 급증하였습니다.
인도 배달 음식 시장 동향)
인도 내 배달 음식 시장의 급성장에는 1인 가구 이슈가 있습니다. 가족 간의 강력한 유대와 함께 살기를 중시하는 인도 사회에서 이들은 소수 집단에 속합니다. 하지만 1인 가구 집단은 어느 나라와 다르지 않게 배달 음식을 즐겨먹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여파를 고려하여 배달 음식은 앞으로도 유망한 시장입니다.
또한, 인도 대도시는 극심한 교통체증과 더운 날씨로 배달 문화가 발달할 수 밖에 없는 여건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직접 차를 몰고 나가 생필품을 사는 대신 전화 한통으로 배달 문화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배달 문화에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배달 문화가 대중화되면서 야식문화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인도인의 식문화를 살펴보면 그들의 저녁 시간은 보통 8-10시입니다. 이에 그들은 저녁 겸 야식으로 배달 음식을 이용하고, 전문직 종사자나 대학생들이 심야시간에 배달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도 배달 음식 시장 서비스 경쟁 동향)
인도 배달 시장에는 8년 전부터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를 시행하였습니다. 조마토의 독점 형태로 이어져오다가 몇 년 전부터 Foodpanda 등의 경쟁업체가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Ola(올라)가 투자한 Foodpanda는 인도 주요 도시를 거점으로 마케팅을 펼친 덕분에, 인기 있는 식당을 선별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특별 할인을 제공하며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Jomato(조마토)와 Swiggy(스위기)가 독점적으로 배달 음식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시장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현지 식당과 관계를 맺고 있으며 상당한 제품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Foodpanda 및 우버이츠는 조마토와 스위기와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더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합니다.
이들은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배달 음식 서비스를 파악하고, 다른 경쟁업체와 다른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여야 합니다. 또한, 오토바이 배송 시간까지 줄이며 조마토는 혁신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스위기 역시 음식뿐만 아니라 생필품 배송까지 진출하였습니다. 바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아침 식사 정기 배달 서비스도 선보였습니다. 이에 아마존까지 배달 음식 시장에 뛰어들며 경쟁은 더욱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인도 탐험기] 인도인들도 ’배달의 민족’:
http://www.dailybizon.com/news/articleView.html?idxno=13605#0CZu
*사진 출처) Indiamart
반가라 마을
사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