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위한 인도 부동산 사이트:::
자동로그인
 
 
 

1699.   143 
인도의 농촌 소비자 분석1
추천 : 8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19-11-07 12:25:47 조회수 : 16
안녕하세요, 까마인디아 강지윤 사원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인도의 농촌 소비자 분석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12억 인구 중 약 70%인 7억 9000만 명이 현재 농촌에 거주하고 있는데요. 2025년에는 인도 인구의 63%가 농촌에 거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농촌 인구가 당분간 인도 시장의 다수를 차지한다는 의미인데요. 인도의 경우 농촌지역 가구당 지출액이 2017년에는 도시지역의 2010년 지출액과 같아질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인도 도시 시장의 성장은 둔화되고 있으나 농촌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인도 농촌의 일용소비재(FMCG: Fast Moving Consumer Goods) 매출은 연평균 20%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농촌지역 내구재와 통신부문의 성장률은 각각 15%, 30%로 도시 지역보다 높은 수준에 해당하는데요. 글로벌 기업을 포함한 기업 마케팅 담당자들이 현재 신흥시장에 해당하는 인도의 농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는 농촌의 구매력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에다 도시보다 시장 경쟁이 덜 치열하기 때문인데요. 신흥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넘어야 할 관문에 해당하는 농촌 BOP 시장의 접근방법을 인도 시장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인도통계청에서는 농촌을 인구밀도가 1평방킬로미터당 400명 미만이고, 남성 노동인구의 75%이상이 농업에 종사하며 시청이 없는 지역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요. 인도의 64만개 부락에서 인구 2만 명 이상인 부락은 2만 개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FMCG 기업들의 경우 인구가 2만명 미만인 지역을 농촌 시장으로 정의하고 있는데요. 반면 내구소비재 기업들은 인구 5만 명 미만의 지역을 농촌 시장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BOP(Bottom of the Pyramid) 시장의 관점에서 도시와 농촌의 잠재소득이나 구매력은 엇비슷한 편인데요. 최근 들어 농촌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인도 농촌지역의 경우 소득을 기준으로 한 시장 세그먼트 피라미드의 하단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소득수준이 급속히 향상하게 되며 1995년과 2009년 소득계층별 농촌인구 비중을 비교해보았을 때 상류층은 2%에서 8%, 중간층은 9%에서 14%, 중하층은 29%에서 43%로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반면 하층의 경우 57%에서 21%로 축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요.

피라미드 하부를 차지한 농촌지역이 피라미드의 허리 부분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통 카스트제의 중요성의 축소되고 대신 경제력을 토대로 하는 물질주의적 새 가치규범도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증가하면서 인도 농촌지역의 소비자들의 소비습관과 태도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요. 농촌지역 소비자들이 도시인들의 삶을 모방하는 소비습관이 형성되고 윤택하고 편리한 삶을 위한 가전, 자동차 등 내구소비재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유선, 무선 통신 가입자 수도 급증하고 있는데요. 브랜드에 무지했던 농촌지역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디자인 등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는데요. 도시나 외국 생활을 경험한 농촌의 젊은 세대들이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영어, 힌디 공용어를 익힌 데다 도시지역 정보 및 유행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며 인도 농촌의 새로운 소비층은 포장된 음식, 개인관리, 내구소비재, IT 제품, 이륜/사륜 자동차, 패션 액세서리와 같은 부분의 주요 소비자로 부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여러 소비재 기업들이 농촌시장의 가능성을 주목하고, 기회를 잡기 위해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참고: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3695
인도의 세계문화유산
인도의 경제구조와 통관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