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위한 인도 부동산 사이트:::
자동로그인
 
 
 

1516.   138 
인도 주식투자
추천 : 0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19-09-11 12:07:36 조회수 : 4
안녕하십니까 까마인디아 법인컨설팅사업부 문희준 사원입니다.
오늘은 인도 주식 투자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최근 미, 중 무역분쟁에 미국 증시를 비롯한 선진국 시장마저 충격을 받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도와 같은 신흥국 시장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인도시장은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무역분쟁의 수혜를 볼 수 있다는 기대감에 새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인도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인도 주식을 구입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 1) 인도 현지 또는 미국에 상장된 개별 주식 구입 2) 미국 또는 한국에 상장된 인도 관련 ETF 구입 3) 인도 관련 펀드 구입
인도 현지에 상장된 개별 주식을 사는 데에는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외국인의 경우 FATF(Financial Action Task Force) 회원국에 속해야 하며, 인도 증권 규제기관인 SEBI(Securities and Exchange Board of India)의 승인은 받아야 합니다. 또한 PAN을 발급받아 세무 관련 등록도 완료하여야 증권계좌를 열 수 있고 비로소 거래가 가능하겠습니다.
이 과정을 모두 거친 개인 투자자를 QFI(Qualified Foreign Investor)라고 하는데, 절차가 까다롭고 이에 더해 계좌유지를 위한 연간 세금까지 부가되어 QFI로 등록된 개인 투자자는 극히 드뭅니다. 따라서 인도 개별 주식투자는 대부분이 미국에 상장된 인도 ADR(American Depositary Receipts)을 사는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인도 ADR 같은 경우 매수 절차는 기존 해외 주식 매수와 동일합니다.
다음으로는 미국 또는 한국에 상장된 인도 관련 ETF를 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ETF는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으로, 우리나라에 에는 인도 관련 ETF로 인도NIFTY50, 인도NIFTY LEVERAGE 두 개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전통 인도 대형주부터 소비재, 중소형주 등 14개의 인도 관련 ETF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미국 ETF를 구입하는 방법은 해외주식을 구입하는 방법과 동일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에서 가장 간단하게 인도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도 관련 펀드를 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도 주식형, 채권형 펀드는 국내 은행, 증권, 보험사에서 손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펀드를 가입할 때에는 각 금융사 별로 판매 상품이 상이하므로 리스크와 수익률을 잘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인도시장은 비록 최근에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기는 했지만 여전히 GDP가 매년 7%를 상회할 만큼 크게 증가하고 있고, 금융시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도 인도투자를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도주식시장이 많은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안겨줄 수 있길 바라며 이만 칼럼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출저 : 네이버 포스트 <아세안 해외주식투자>, INVESTOPIA.COM
인도의 에듀테크 스타트업
인도 다람살라의 ‘다람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