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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지사회사업
추천 : 0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19-08-12 18:01:14 조회수 : 12

안녕하세요, 까마인디아의 강지윤 사원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한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서의 사업, 혹은 해외로의 사업 확장을 고려하시고 계시는 분들께
유익한 정보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우리나라에 소재한 중소기업에게 제공하는 수출마케팅 및 인력지원에서의 지원사업인데요.

해외지사회사업은 국내 중소기업 혹은 중견기업의 해외진출 및 수출을 촉진하기 위하여 공공기관의 해외 네트워크를 현지 비즈니스 거점으로 활용하는 사업입니다
지사화 사업의 주무부처는 산업통상자원부이며 선정기업수는 5,000개사 내외, 지원한도는 300억원에 해당이 되는데요.
이러한 해외 지사화 사업이 이루어지는 목적 및 사업 규모, 수행기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목적의 경우 해외 지사를 설치할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혹은 중견기업에게 현지 지사 역할을 대행하여 수출 및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인데요.
2017년에 3개 기관의 유사사업을 통합하여 사업 참여기업의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 3개의 기업에는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지사화 사업, KOSME(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민간네트워크 활용사업, OKTA(세계한인무역협회)의 글로벌 마케터와 관련된 사업인데요.
기업이 지원한도액 내에서 희망하는 서비스의 진출지역과 수행기관을 선택하여 신청하게 됩니다.
기업 측에서 지원을 하게 되면 위의 3개의 기관에서는 신청기업의 수출역량 혹은 해외시장성을 평가해 참여할 기업을 선택을 하게 되는데요.
지원대상의 경우 국내에 사업자등록번호를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해당해야합니다.

지원대상에 해당할 경우, 주요 지원내용에 따라 기간, 기업부담금, 수행기관 등이 달라지는데요.
이와 관련된 사항은 아래에 표를 통해 간단히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단계        주요 지원내용        기간        기업부담금        수행기관

진입        [기초 마케팅 지원]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네트워크 교류(현재유대감형성), 기초홍보자료 현지화, 시장성 테스트        
6개월        
50만원        
OKTA


발전        [마케팅 및 수출지원]
수출성약 지원, 전시∙상담회 참가 지원, 물류통관 자문, 출장지원, 기존 거래선관리, 현지 유통망 입점, 인허가 취득지원, 브랜드 홍보, 프로젝트 참가, IP등록, 현지법인 설립 지원        

1년        
250~350만원
(지역별 차등)        KOTRA
중진공
OKTA

확장        [수출 및 현지화 지원]
기술수출(제휴), 글로벌 밸류체인 진출, 해외 투자유치, 조달진출, 품목별 타겟진출, 인큐베이팅 서비스, 현지 투자지원(법인설립), 법률자문        
1년        
665~1,015만원
(지역벌 차등)        KOTRA
중진공
OKTA

특히 수행기관의 경우, 모집기관 및 단계별로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이와 관련된 내용도 아래 표를 통해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KOTR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OKTA
1차        발전        발전, 확장        진입, 발전, 확장
2차        발전, 확장        -        진입, 발전, 확장
3차        발전, 확장        발전, 확장        진입, 발전, 확장
4차        발전, 확장        -        진입, 발전, 확장
5차        발전, 확장        -        진입

1년에 총 4~5차례 정도 모집이 이루어지며 2019년의 경우,
1월 30일에 1차 모집, 4월 1일에 2차 모집, 6월 1일에 3차 모집, 8월 1일에 4차 모집이 이루어졌으며 오는 9월 중 5차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각, 지원기관별로 지원인력도 상이한데요.
KOTRA의 경우 지사화 KOTRA 소속 현지직원인 지사화 전담직원, KOSME의 경우 현지 컨설팅전문 법인인 해외민간네트워크, OKTA의 경우 동포 CEO 및 무역인이 글로벌마케터로서 위의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우리나라 중소 혹은 중견기업의 해외진출 및 수출을 촉진하기 위하여 공공기관의 해외 네트워크를 현지 비즈니스 거점으로 활용하는 ‘해외지사화사업’을 중점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한정적인 내수시장에서 벗어나 더욱 많은 기회가 존재하는 글로벌 시장으로의 용기 있는 도전을 하는 우리나라 기업들을 위한 지원사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다음 칼럼에서는 이러한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우리나라의 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 및 그 내용에 관해 다루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등록 (MSME REGISTRATION)
원천 공제 및 징수 번호 'T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