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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성공 신화, LG전자]
추천 : 1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19-07-11 12:21:09 조회수 : 10
안녕하십니까 까마인디아 법인 컨설팅 부서 문희준 사원입니다.
오늘은 인도 성공 신화, LG전자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LG 전자는 인도에서 성공 신화를 이룬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1997년, 인도에 첫 진출한 LG 전자는
진출한 지 2~3년 만에 인도 가전 시장 주요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할 만큼 큰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LG 전자의 큰 성공 뒤에는 철저한 시장분석과 현지밀착형 마케팅이 있습니다. 97년부터 LG전자는 트럭
수십대에 자사 제품을 전시하고 거리 홍보를 지속하고 있는데, 현지 유행가를 제품에 맞게 개사한 곡들과
LG그룹 홍보 멜로디를 현지어로 틀어주며 전국을 누빈 탓에 현지인들에게 ‘LG송’은 이제 익숙한 노래가 됬습니다.
인도인들의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향신료를 보관하는 칸을 따로 달아 둔 ‘향신료 냉장고’, 고전압과 저전압
사이를 춤추는 오가는 인도의 전기 사정에 견딜 수 있는 에어컨 등을 개발하는 등, 인도 맞춤형 제품들을
개발하여서 현지에서 크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1999년부터 국제크리켓협회(ICC)를 통해 각종 크리켓 대회를 후원해 오는 등 스포츠마케팅
분야에도 힘을 써서 LG라는 브랜드를 현지인들에게 분명하게 각인시켰습니다.
인력도 철저하게 현지화해서 한국인 직원은 전 직원의 1~2%에 불과합니다. 기획부터 마케팅, 관리, 연구개발
분야까지 현지인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물론 진출 초기 무단결근 등 현지 인력 관리에 골머리를 앓아야 했으나,
성과에 따라 1500%의 성과급을 지급하는 등 효율적인 인센티브제를 활용하여서 지금은 인도 최고의 인력관리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LG전자의 매출은 일찍이 20억 달러가 넘었습니다. 이는 1997년 진출 첫 해와 비교하면 60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최근에는 상업용 에어컨 사업에 크게 신경을 기울이고 있는데, 지난해 시스템 에어컨 매출은 20% 이상
상승했습니다. 인도 지방 인프라 산업의 발전에 따른 에어컨 수요 증대에 맞춰 이번 해에는 무려 매출의 30% 상승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도 가전제품 분야의 명실상부한 1위 기업 LG, 인도 국민의 생활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도 다 하는 멋진 기업으로 계속 남기를 바랍니다.

참고
포스트차이나 진짜 인도를 보여주마 – 박민준
LG전자, 인도 진출 20년간 매출 60배 성장…‘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로 뿌리내려 – 경향신문
LG전자, 인도 상업용 에어컨 시장 평정 – 아시아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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