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위한 인도 부동산 사이트:::
자동로그인
 
 
 

1311.   133 
인도 스타트업
추천 : 1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19-04-12 21:57:27 조회수 : 10

안녕하십니까, 까마그룹 이장호 주임입니다. 미국의 실리콘벨리, 중국의 선전 등 특정 지역에서 ‘스타트업’이라는 이름으로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신생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이번 칼럼을 통해 현재 인도의 대표적인 스타트업이 무엇이 있는지, 인도의 스타트업이 어떤 조건에서 성장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도의 스타트업 상황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간단히 ‘스타트업’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 이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생겨난 용어로,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 창업 기업을 의미합니다. 즉, 이러한 기업들은 자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거나 프로젝트 성격을 보여줍니다. 스타트업 기업들은 적은 자본으로 시작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시작하기 때문에 초반 투자를 받기 어렵지만, 불안정성을 감수하고 뛰어든 스타트업 회사들은 높은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자신들의 비즈니스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빠른 성장 사이클을 갖고 있습니다.

2013년 여성 벤처 투자자인 에일린 리(Aileen Lee)이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을 유니콘(Unicorn, 전설 속 등장하는 머리에 뿔이 달린 말)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즉, 스타트업 기업들은 많지만 크게 성공하는 경우는 드물어 상상 속 존재, 흔하지는 않지만 매력적인 기업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유니콘이 늘어나자 미국의 종합 미디어 그룹 블룸버그는 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인 초우량 스타트업을 데카콘(Decacorn, 뿔이 10개 달린 상상 속 동물)이라 부르기 시작하며 더욱 희소가치가 있는 스타트업을 분류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숙박공유서비스인 에어비앤비(AirBnB), 세계적 차량공유서비스인 우버(Uber), 파일공유 클라우드서비스인 드롭박스(Dropbox), 세계적으로 스마트폰과 가전 시장에 진출한 중국의 샤오미(Xiaomi) 등이 대표적인 데카콘입니다. 미국 시장 조사기관 ‘CB 인사이트’ 자료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유니콘 스타트업의 수는 약 236개, 그 중 미국 116개, 중국 64개, 그리고 인도가 10개로 3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투자비에 관련하여 북미(58.5%), 중국(16.2%)을 중심으로 투자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인도 또한 5.4%의 비중을 보이고 있으며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현재 총 4,750개의 스타트업 기업은 향후 2020년에 10,500개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그 중 현재 인도의 스타트업은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의 IT기술관련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인도의 스타트업 기업으로는 플립카트(Flipkart), 스냅딜(Snapdeal), 페이티엠(Paytm) 등이 있습니다. 이상 칼럼을 마치며 다음시간에는 이러한 기업들이 어떠한 지원 및 정책속에서 성장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STARTUP INDIA / https://www.startupindia.gov.in/
[2019년 4월 2주차 인턴 생활 일기]
모디총리의 취임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