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위한 인도 부동산 사이트:::
자동로그인
 
 
 

1334.   134 
통관 애로사항
추천 : 5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19-03-15 01:58:33 조회수 : 28
안녕하세요 까마그룹 이장호 사원입니다. 오늘은 통관 애로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수입업자와 세관공무원, 수입업자와 현지 통관사 간 관계가 통관시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아직까지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거에 비해 많이 나아졌으나 아직도 인도는 통관 절차가 복잡하고, 통관 에이전트와 세관 공무원 간의 관계가 관세액 및 통관에 영향을 미칩니다. 통관 업무는 현지 통관사(Customs Clearing Agent)를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그들과 원활한 관계가 있으면 유리합니다. 따라서 현지 수입업자는 원활한 세관, 통관 절차를 위한 추가비용(뇌물)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으며 델리 현지 수입업자 인터뷰에 따르면 이러한 비공식 뇌물비용은 통관 절차시 발생하는 공식적인 비용의 2배 이상이므로 해당 비용을 미리 예상해야 합니다

또한 서류작성 및 제출 후, 수정이 매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오기, 오탈자 등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통관에 필요한 서류의 기재오류나 서류 상호간 불일치를 수정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이로 인해 통관절차가 2, 3주씩 지연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포장명세서와 인보이스 작성 역시 철저해야 하는데, 인도 세관은 각 컨테이너별로 내부에 들어있는 품목의 패킹 리스트와 인보이스 목록이 일치하는지를 체크하고, 한 컨테이너 안에서도 박스별로 화물이 일치하는지를 조사하기 때문에 포장명세서와 인 보이스를 철저히 작성해야 합니다. 서류상의 오기 수정과 더불어 추가적인 비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세관원에게 급행료를 주는 것이 비용 대비 효과적인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수입업자와 협의하여 통관업체를 지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한국에서 통관업체를 지정하는 경우 대다수가 델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업체들인데 이들의 경우 실질적 통관 업무를 각 지방세관의 다른 통관업체에게 재하청을 주는 브로커가 많기 때문에 수입업자가 추천하는 통관업체를 지정 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이상 통관시 애로사항에 대한 주제를 다루었으며 다음시간에는 더 흥미로운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DGFT / CBEC / www.tradenavi.or.kr
KTR / https://blog.naver.com/ming900103/221056532450
인도 항만 통관
인도 수입 서류(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