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위한 인도 부동산 사이트:::
자동로그인
 
 
 

1044.   127 
인도 발크리쉬나 도쉬
추천 : 2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18-11-09 13:02:12 조회수 : 8
안녕하세요 까마그룹 김수현 사원입니다. 오늘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은 주제는 건축계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받은 인도 출신의 건축가이자 도시계획자인 발크리쉬나 도쉬에 대해서 입니다. 프리츠커상은 프리츠커 가문이 운영하는 하얏트 재단에서 매년 건축,예술을 통해 재능과 비전, 책임의 뛰어난 결합을 보여주어 사람들과 건축 환경에 일관적이고 중요한 기여를 한 생존한 건축가에서 수여하는 상입니다. 올해 상을 받은 인도인 발크라쉬나 도쉬는 60년이 넘는 활동 기간 동안 100여채가 넘는 건물을 설계하면서 자신의 국가인 인도와 지역사회에 헌신을 했으며 항상 건물에 인도의 역사,문화,전통,건축 양식과 함께 변화하는 시대상을 담았습니다. 그가 지은 건물을 들여다보자면 결코 화려하지 않고 그 시대를 반영하는 유행하는 특징 또한 찾아볼 수 없으며 건물이 위치할 곳의 지역적 맥락과 사람의 편의에 좀 더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도쉬가 설계해온 건축물을 자세히 살펴보면 건물 곳곳에 테라스와 뜰 보도를 배치해 건물 안과 주변의 햇빛이 적절히 차단되고 공기 순환로는 자연스럽게 흐르면서 동시에 사람이 편안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인도는 주마다 기후와 환경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앞서 말한 지역적 특색을 잘 활용하여 유난히 더운 날씨인 주는 입구 주변에 평면으로 된 물가를 배치하거나 둥근 지붕이나 움푹 파인 공간을 사용하여 극도의 열기를 완화시키기도 합니다.
가장 인상깊은 도쉬의 프로젝트로 아라냐 서민 공동주택이 있습니다. 도쉬는 단순히 주택설계라고 보지 않았고 행복한 다양한 공동체가 거주하는 가정이다라는 관점에서 시작했습니다. 공동주택에 마당과 미로 같은 내부통로로 구성된 시스템을 통해 8만명 이상의 저소득층을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쾌적한 주택단지를 개발하는 등 세계에서 2번째로 인구가 많고 절대 빈곤율이 높은 인도의 국가적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하여 인도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도쉬의 건축 업적이 돋보여지는 이유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보여지는 것과 개인의 만족에서 그치지 않고 순수한 마음에서 그리고 인도인이라는 나라의 자부심을 가지고 좋은 건축을 알리기 위한 수십년의 노력 때문인 것 같습니다. 나라가 발전하기 위해서 그리고 정부의 선택과 집중이라는 전략 아래 급속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인도는 다른 산업보다도 IT와 공업화, 인프라 투자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도쉬가 세계적인 건축 상을 받음을 통해 인도 정부와 관련 도시 계획을 담당하는 관계자들이 좋은 건축의 존재를 알고 빈부격차와 농촌사회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단지 금전적 지원만이 아님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일(건축)과 인생을 단순히 떨어트려 보는 것이 아닌 발크라쉬나 도쉬처럼 일과 인생의 목표를 깊게 이해하고 서로 결합함으로써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아 나다움의 신념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며 이상 칼럼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1월 2주차 인턴 생활 일기]
인도 상점_디마트(DM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