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위한 인도 부동산 사이트:::
자동로그인
 
 
 

762.   120 
인도경제 우타라칸드
추천 : 0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18-07-12 16:01:05 조회수 : 8
안녕하십니까 까마인디아 오주석 주임입니다. 쭉 내려가다가 깜빡 지나칠 뻔한 주가 있었네요. 우타르칸드입니다. 네팔 옆에 자연스럽게 붙어있어 네팔 땅으로 보이기도 하는 우타르칸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타라칸드는 산스크리트어인 Uttara(North)와 Khand(Land)의 합성어로 '북쪽의 땅'을 의미합니다. 우타르 프라데쉬가 북쪽의 주인 것을 보면 이름 붙이는 일이 상당히 피곤했나 봅니다. 북쪽의 땅과 주라니 너무 무심하지 않습니까. 이런 무심함이 무색해질 만큼 우타라칸드는 종교적으로 큰 의미를 가진 곳입니다. 우타라칸드는 힌두교도들이 신성시하는 갠지스 강의 발원지로 많은 힌두교 사원들이 위치하고 있어 ‘신들의 땅(Land of Gods)로 불리기도 합니다. 산이 많아 신들과 가까운 주라고 생각했을 거 같기도 하군요.

우타라칸드는 여러 나라와 국경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북쪽으로는 중국 티벳과, 동쪽으로는 네팔과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우타르 프라데시와 서쪽으로는 히마찰 프라데시와 접경하고 있습니다. 면적은 다른 주에 비해 큰 편은 아닌 53,483㎢이며 대부분이 산악지역입니다. 우타라칸드 북쪽에는 장대한 히말라야 산맥이 위치하고 있으며, 주 면적의 64%는 산림지역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우타라칸드 북부지역의 히말라야 산맥 인구는 1,000만명정도 입니다. 주도는 데라둔(Dehradun)이며 대부분의 주들과 같이 주교는 힌두교입니다. 공식 언어는 힌두어와 산스크리트어이며 산스크리트어의 경우 고대 언어로 분리되며 사어 위기에 처해진 언어이기도 합니다.

우타라칸드의 GDP는 인도 내에서 중간 수준이며 1인당 GDP는 약 9만 루피로 높은 편입니다. 우타라칸드 주정부는 세제 혜택 부여를 통해 투자유치를 추진하고 있으며, 7개 산업지구를 설립하고 경제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북부 지역에 10여개의 수력 발전용 댐을 건설 중에 있으며 펀자브 주처럼 안정적인 에너지 기반을 개발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발전적인 주입니다. 우타라칸드가 종교적인 장소로 유명하기 때문에 순례를 목적으로 방문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아 관광 수입도 주 수입 중 하나입니다. 주로 방문하는 곳은 힌두교 성지로 지칭되는 갠지스 강과 야 무나 강의 발원지이며 특히 신들의 세상으로 가는 길목(Gateway to God)으로 칭해지는 하리드와 (Haridwar)가 유명합니다. 하리드와에서는 매 12년마다 Kumbh Mela라고 불리는 목욕재계 행사가 열리며, 수백만 명의 신도들이 참여합니다.

우타라칸드는 인도에서 보기 드물게 1인당 개인 소득이 높은 주입니다. 누차 말씀 드린 것처럼 소득의 증가는 경제 활성화와 연관이 깊습니다. 소득의 증가는 소비를 상승시키고 소비가 늘어야 시장의 규모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우타라칸드는 수력발전을 통해 안정적인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고 있으며 세제 혜택의 제공과 투자유치로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균형 모델로 성장하는 모습이 기대됩니다.
인도경제 비하르
인도경제 전반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