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위한 인도 부동산 사이트:::
자동로그인
 
 
 

803.   121 
청산에 관하여
추천 : 13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18-06-14 15:33:18 조회수 : 63
안녕하세요 까마인디아 배지은 사원입니다.

이미 인도에는 많은 한국법인들이 진출했고, 인도에 진출했던 목적을 달성하면 인도에서 사업을 철수하고자 합니다. 인도에서 법인을 청산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빠른 청산 방법인 STRIKE-OFF이고, 다른 하나는 완전한 청산 방법인 WINDING-UP입니다. 오늘은 이 2가지 중 STRILE-OFF 청산 방법이 어떤 진행과정을 걸쳐야 하고,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RIKE-OFF는 다음 절차를 통해 진행됩니다.
1) 이사회 개최
법인을 청산하기 위해 최소 2명의 이사와 함께 이사회를 개최합니다. 이때 언제 주주 총회를 개최할지도 정해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이사회 결의안으로, (1) 이사회를 개최한 일자와 장소 (2) 법인을 청산하고자 하는 이유 (3) 의사록철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사회 결의안에는 두 명의 이사가 서명을 해야 합니다.
2) 주주 총회 개최
주주 총회(General Meeting, GM)을 개최하여 특별 결의안(Special Resolution)을 통해 청산에 대해 주주들의 동의를 받습니다. 주주 총회 개최 후 30일 이내에 ROC에 Form MGT-14를 사용하여 주주의 특별 결의안을 제출합니다.
3) ROC에 법인명을 삭제하기 위한 신고
ROC에 제출해야 할 서류는 하기와 같습니다.
(1) STK-2
(2) STK-3
(3) STK-4
4) 공인된 CA가 작성한 회사의 자산과 부채가 모두 기입된 재무제표. 이 재무제표는 청산을 신청하고 30일 이내에 제출되어야 합니다.
(5) 회사와 관련된 소송이 있다면, 그것에 대한 진술서
(6) 특별 결의안 사본
5) 관보에 등록
ROC에 청산 신청이 완료되면, ROC는 30일 동안 Form STK-6을 사용하여 MCA 홈페이지와 지역 신문에 공고를 내고 법인 청산에 반대하는 의견이 있는지 기다립니다.
6) 해산 통보서
이후 모든 조사가 끝나고 청산이 완료가 되면, 기업 명부에 법인명이 지워졌고, 청산이 완료되었다는 것을 Form STK-7을 통해 관보에 다시 한 번 등록합니다. 이때도 MCA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지역 신문에도 공고를 냅니다.
상기의 절차가 끝나면 빠른 청산 방법인 STRIKE-OFF가 끝납니다.

각각의 절차마다 왜 실행되어야 하는지 목적이 다르고,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다릅니다.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STRIKE-OFF의 신청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각각의 절차마다 무슨 서류가 제출되어야 하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칼럼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MCA 홈페이지, 구글
완전 청산에 대해서
인도경제 경제개혁 F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