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위한 인도 부동산 사이트:::
자동로그인
 
 
 

1724.   144 
카스트
추천 : 4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18-06-13 13:47:43 조회수 : 16
안녕하십니까? 까마인디아 유병연 사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스트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천 년간 인도인의 생활 규율 역할을 해 온 카스트제도는 현재 법적으로 폐지되었고, 근대화 및 교육의 영향으로 점차 약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시골마을 같은 곳에서는 많은 부분 인도인들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카스트제도는 아리안족이 인도를 정복한 후 소수집단인 지배계급이 피지배계급에 동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에서 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색 또는 직업에 따라 승려계급인 브라만(brahman), 군인·통치계급인 크샤트리아(ksatriya), 상인계급인 바이샤(vaisya) 및 천민계급인 수드라(sudra)로 크게 나누어지며, 이 안에는 다시 수많은 하위카스트(subcaste)가 있습니다. 최하층 계급으로는 불가촉천민(untouchable)이 있습니다.

카스트제도가 생긴 최초에는 그다지 엄격하지 않았으나 오랜 역사적 흐름과 더불어 다른 카스트와의 결혼 불허 등 많은 금기를 가진 사회규범으로 굳어졌습니다. 엄격한 카스트제도 하에서 인도인들은 자기가 속한 카스트의 행위 규범을 준수해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브라만은 반드시 해가 지거나 뜰 때 기도를 해야 했고 경을 외워야 했습니다. 이러한 계급제도는 인도 사회를 안정시키고 결속시키는 데 도움이 된 면도 있다고 하나, 인권을 침해하고 사회를 정체시켜 활력을 잃게 하는 부정적 영향이 더 큰 부분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를 포함한 많은 사회 개혁 운동가들은 불가촉천민에 대한 사회적 차별 철폐를 위해 노력하면서 불가촉천민들을 ‘신의 자식’이라는 뜻에서 하리잔(Harijan)으로 부르고, 이들이 힌두 사원에 출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천민 보호에 앞장섰습니다.

오늘날 인도에는 1억 명이 넘는 하리잔이 있는데, 인도 정부에서는 입학이나 취업 시 일정 비율을 하리잔에 배정해주는 등 혜택을 주고 있어 하리잔 출신이 장관까지 된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브라만 이란 다른 계급들이 역차별이라고 주장하는 것도 현대 사회의 문제점 중 하나입니다.

인도에서는 그 사람이 태어나기 전의 생애에서 올바르게 살지 않았기 때문에 낮은 계급으로 태어났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윤회와 업으로 설명했습니다.

힌두교에서는 지금의 삶에서 행하는 일의 선악에 따라서, 선한 일을 많이 했으면 신이나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고, 나쁜 일을 많이 했으면 동물로 태어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층계급이라도 불만을 안 가지고, 그 계급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가촉천민은 다음 생에는 더 좋은 계급을 가지기 위해서, 계급에 만족하며, 많은 선한 일을 수행하려고 합니다.

카스트제도는 분명 없어져야 되는 악습이지만, 힌두교 국가인 인도에서는 사회 근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록 폐지되었지만, 여전히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무굴 제국 1
인도경제 경제개혁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