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위한 인도 부동산 사이트:::
자동로그인
 
 
 

763.   120 
INDIA FOREIGN INVESTMENT
추천 : 7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18-05-17 09:51:24 조회수 : 41
안녕하십니까 까마인디아 오주석 사원입니다. 오늘은 인도에 투자하는 외국인 동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도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가 크게 증가한 것은 1990년대 중반 이후로, LG전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우리나라의 주요 기업들이 인도 진출을 시작한 이 시기입니다. 특히 1990년대 후반부터 인도의 IT산업이 부각되면서 인도에 대한 선진국들의 IT투자가 증가한 것이 인도에 대한 외국인투자가 증가하는 계기가 되었지만 주로 각국의 주요 기업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반 중소기업들의 본격적인 투자는 인프라 부족 등으로 크게 증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는 다른 나라와 달리 외국인 투자 유치정책을 별도로 갖고 있지 않은 나라입니다. 현재는 모디 총리가 외국인 투자 유치에 집중하면서 개선되어가고 있지만 인도 정부의 외국인 투자에 대한 시각은 다소 복잡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외개방을 통해 투자 개방을 하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직접 보기도 하였고 다른 긍정적인 면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기는 하나, 소위 말해 사업이 되기 때문에 들어오는 외국기업들에게 굳이 별도의 인센티브를 줄 필요가 없다는 인식과 외국인투자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정치적인 입장이 현존하고 있습니다..

다만, 외국기업이 정상적인 방식으로 투자를 해 법인을 설립하고 기업활동을 할 경우 인도 기업과 차별 없이 내국기업으로 대우한다는 점과 투자 매력도가 높은 업종의 개방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통신, 은행, 보험 등 주요 분야에 대한 외국인 투자한도가 확대되고, 외국인 투자가 금지되었던 소매업 및 부동산 등에 대해서도 일부 투자 개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글로벌기업들은 단독법인설립, 합작법인설립, 기술제휴, M&A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도에 투자하고 있으며 단독투자에 대한 제한이 많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대부분의 품목에서 100% 단독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단독법인설립이 주요한 투자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즉, 단독법인 설립 후 필요 시에는 인도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는 경우가 많으며 경영권의 제약을 받지 않는 한에서 합작법인설립을 통한 투자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 인도회사와의 파트너십 유치를 장려하기도 합니다. 우리 기업들의 경우 소수의 예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단독법인설립을 통한 투자가 이루어 지고 있는데 이에 비해 글로벌기업들은 M&A나 합작법인설립을 더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현재 통신, 은행 등 주요 분야에 대한 외국인투자 한도를 확대하고, 기존에 외국인투자가 금지되고 있는 소매업, 부동산 등에 대해서도 투자 개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도의 외국인 투자 유치를 향한 인식의 변화와 정책의 수립을 기대해봅니다.
조드푸르
INDIA SECURITY 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