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위한 인도 부동산 사이트:::
자동로그인
 
 
 

2205.   1111 
인도의 금연보조제품 시장
추천 : 1 이름 : kconsultancy 작성일 : 2018-01-12 10:34:46 조회수 : 19
안녕하세요? 까마인디아 박이삭 사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도의 금연보조제품 시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장 동향
인도의 국민 9.2%가 흡연자인데요, 담배는 크게 4종류로, 일반적인 궐련담배와 전통 잎담배인 비디(Beedi), 씹는 담배인 구트카(Gutka), 물담배인 후카(Hookah)가 있습니다.
궐련 담배는 정부 당국의 허가를 받은 상점에서만 판매할 수 있으나 비디, 구트카는 일반 소매점(키라나)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10루피(200원) 정도로 저렴한 제품이기에 일반인뿐만 아니라 청소년까지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2013년 미국 암학회 자료에 따르면, 인도 내 약 500만 명의 청소년이 구트카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에 인도 연방정부와 각 지역 주 정부는 구트카 및 궐련담배 판매 규제 등의 정책을 통해 엄격한 금연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인도 내 시민단체에서도 적극적인 금연캠페인을 벌이고 있음.

금연보조제 현황
인도에서 금연보조제시장은 니코틴 껌이 주 제품인데요, 현재 금연보조제시장이 형성 초기인 관계로 제품 종류가 다양하지 않습니다.
시장규모는 2017년 현재 2억4000만 루피(약 375만 달러) 수준으로 형성돼 있으며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9%대의 매출액 성장세를 기록 중입니다.
인도 금연보조제(니코틴 껌)시장의 주요 마켓리더로는 Johnson & Johnson(India) Ltd(51.8%), Cipla Ltd(18.1%), Elder Pharmaceuticals Ltd(17.2%)가 있으며 대부분의 제품이 니코틴 껌을 씹었을 때 느껴지는 청량감을 위해 민트향으로 제품을 코팅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전자담배는 2016년부터 '담배 대체재', '금연보조제' 로 소개되면서 수입되기 시작하였는데요, 2017년 11월 기준 인도에서 전자담배를 제한하거나 규제하는 법률이 없어 일반 소매점이나 쇼핑센터, 온라인 유통망 등을 통해 전자담배 기기 및 액상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담배가 흡연 욕구를 감소하게 해 '금연보조제'로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외에 전혀 없는 상황이며, 정부 산하 위원회에서는 흡연인구 감소율 대비 전자담배 소비인구의 급증과 니코틴 중독문제 등을 이유로 전자담배의 사용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자담배의 가격대가 다소 높은 것도 시장 확대 속도를 더디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인도 전자담배시장은 AS Smokefree Electric Cigarette Pvt Ltd, Vapours Pvt Ltd, Foschia Electric Cigarette, Steamlite India 등 4개 회사가 주요 마켓리더로 분류되나 제조 및 판매량이 극히 미미한 수준입니다, 제품(HS Code 8543.70) 수입현황을 분석한 결과, 중국과 미국에서 대부분의 전자담배 제품이 수입되고 있으며, 이 중 중국 제품의 수입액이 가파르게 증가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인도 수출액은 1~2% 수준으로 6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시사점
현재 인도 정부의 적극적 금연정책 의지를 보았을 때, 금연보조제 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과 웰빙에 대한 인도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금연을 시도하는 흡연인구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하지만 현재 금연보조제 시장이 초기 단계로 한정된 제품만이 판매되고 있고 제대로 된 규제가 없어 접근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품질 인증을 통한 신뢰성 확보에 주력해 다양한 제품을 합리적 가격으로 제공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조:KOTRA, 유로모니터

신용 공인 프로그램(Accredited Client Programme)
인도의 GST 등록방법